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창] 아이와 가볼만한 역사체험지 추천 (고인돌박물관, 동학농민혁명기념관, 판소리박물관, 고창읍성, 선운사)

by finderlog 2025. 8. 4.

전라북도 고창군은 선사 유적부터 근현대 민중운동, 전통예술까지 다양한 시대의 역사를 품고 있는 지역입니다. 학문의 고장으로도 불리는데, 삼국시대로부터 이름 높은 학자를 많이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농민들이 중심이 되어 착취와 외세에 맞서 민중운동이 시작되었던 역사적인 도시입니다.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고창의 역사체험지 5곳을 소개합니다.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이범수] 고인돌박물관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이범수] 고인돌박물관

 

1. 고인돌박물관 – 선사시대 삶을 들여다보다

 

고인돌박물관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고창 고인돌 유적지 내에 자리한 박물관입니다. 청동기 시대 고인돌 400여 기가 밀집해 있습니다. 내부 전시를 통해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 도구와 고인돌 축조 방식 등을 배우며, 야외 유적을 직접 둘러볼 수 있어 생생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역사에 관심있는 아이라면 정말 좋아할 만한 생생한 전시, 인터렉티브 체험게임, 3D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합니다.

특히 '모로모로 탐방열차'와 '고인돌 탐험대 선사시대로의 시간 여행'을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로모로 탐방열차'는 말 그대로 열차를 타고 실제 고인돌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기차와 버스가 30분 간격으로 운영되며 미리 매표를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4.2km 거리를 왕복하며 약 30분간 진행되는데, 두 번 정차해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시간도 갖습니다. 책에서만 보던 고인돌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시간입니다.

'고인돌 탐험대 선사시대로의 시간 여행'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만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강사와 함께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4~6명의 소그룹으로 진행되어 맞춤형으로 알찬 배움을 얻을 수 있으니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전 예약이 필수이며 비용은 45,000원 입니다.

 

위치: 전북 고창군 고창읍 고인돌공원길 74
운영시간: 09:00~18:00 (하절기)
휴관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 청소년 2,000원
관람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

 

2.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관 – 민중운동의 시작

올해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관이 새롭게 개관했습니다. 기존의 '고창동학농민혁명홍보관'에서 명칭을 변경하였고, 군청 앞 전봉준장군 동상 인근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동학농민운동의 배경과 역사적 의미를 알아가기에 좋은 장소로, 역사체험지로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전개과정, 세계기록유산 무장포고문 등의 유물전시, 홍보영상, 퀴즈모니터, 해설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에는 상시 개방된 옥상정원이 있어서 무더운 여름날 밤에 산책겸 들러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치: 전북 고창군 고창읍 중앙로 252
관람시간: 10:0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무료
관람 소요시간: 약 2시간

 

3. 고창판소리박물관 – 판소리의 소리를 따라

이곳은 판소리의 이론가이자, 후원가였던 동리 신재효 및 진채선, 김소희 등 명창을 기념하고 판소리의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판소리의 유형, 무형 자료를 전시하고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전수하고 있습니다. 소리야 놀자, 소리 그림책 만들기, 판소리 AR 체험, 창호지 인형극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아이들도 쉽게 옛 소리의 매력에 빠져들며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명인·명창을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063-560-8055로 해설예약이 가능합니다.

 

위치: 전북 고창군 고창읍 동리로 100
운영시간: 09:00~18:00 (하절기)
휴관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무료
관람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

 

4. 고창읍성 – 걸으며 체험하는 조선의 성곽

고창읍성은 조선 단종 2년에 만들어진 방어용 성곽으로, 현재까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국가 지정 문화유산입니다. 견고한 성벽과 아름다운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성곽길을 직접 걸어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야간 개방(21시까지)으로 시원한 밤 산책도 가능합니다. ‘읍성 이야기 체험관’에서는 군복 입기, 활쏘기, 대장간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입니다.

 

위치: 전북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5-9
운영시간: 05:00~22:00 (야간 개방)
휴관일: 연중무휴
입장료: 어른 3,000원, 어린이 1,500원, 청소년 2,000원

 

5. 선운사 – 백제 불교문화와 전설을 품은 천년 고찰

선운사는 백제 위덕왕 때 창건된 사찰로, 전통적인 한국 불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온 수많은 불상과 고서들이 있어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사찰의 주요 건축물로는 대웅전, 범종각, 정원이 있으며, 각 건물은 전통적인 한국의 건축 양식을 잘 보여줍니다.

사찰이 선운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어 자연경관이 무척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여름철에는 숲이 우거져 있어 너무 덥지 않은 산책 코스로도 적합하며, 도솔계곡과 연계된 탐방로도 가볍게 걷기에 좋습니다. 아이들과 방문해서 자연과 불교 문화가 어우러진 특별한 시간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전북 고창군 아산면 선운사로 250 선운사
운영시간: 매일 06:00~19:00
입장료: 무료
주차비: 2,000원

 

 

고창은 짧은 시간 안에 여러 시대의 역사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선사시대의 고인돌부터 조선의 읍성, 동학농민혁명, 판소리까지 이어지는 역사 여정을 고창에서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장소는 아이 눈높이에 맞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